영화의 마지막 베르트랑드와 재판관인 장 드 꼬라스의 대사를 통해 베르트랑드는 아르노가 진짜 마르탱게르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을 암시해 주면서 영화는 끝을 맺게 된다. 이와 같이 진행 되는 것이 이 영화의 기본 줄거리라 할 수 있겠다.
2. 이야기의 시대적 배경 : 당시프랑스의 르네
미시사적 역사서술의 예로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가 지은 <마르탱게르의 귀향>이라는 책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평소 관심 있던 미시사에 대한 것 이여서 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자체가 재미있어서 더욱 나의 시선을 끌었던 것을 기억한다. 영화 [마르탱게르의 귀향]은 프린스턴 대학에서 프랑스 근대사
당시의 상황을 분석하고 재해석하는 것이다. 마치 한 편의 소설과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점은 미시사의 특징 중 하나인 ‘이야기식(narrative) 서술’과도 연관되어 있다. 우리는 마르땡의 이야기를 보면서 저자인 데이비스의 친절한 해석과 자세한 설명으로 마치 16세기를 살아가는 듯한 느낌
미시사는 개인 중심의 역사, 변방의 역사를 표방하며 아래로부터 역사를 조망한다. 이러한 미시사의 관점으로 역사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역사학가로는 카를로 진즈부르크(Carlo Ginzburg)와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Natalie Zemon Davis), 에마뉘엘 르 루아 라뒤리(Emmanuel Le Roy Ladurie), 조서넌 D. 스펜스(Jonathan D. Spenc
서문 - 신문화사의 등장
역사가 학문으로서 우리에게 주는 의의라면 무엇보다도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데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사실이 단지 하나의 사실로 끝나지 않고, 오늘을 살고 내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 위해선 역사라는 학문을 통해 한번 거쳐서 봐야 한다는
데이비스가 말하고자 하는 자기 형성(self-fashioning)의미에서의 베르트랑드는 자신의 이익과 권리를 위해서 창안된 결혼을 해낼 수 있었던 자의식 강한 여성으로 해석되는 것이다.
저자 데이비스는 역사를 '질문과 대답의 탐정놀이'로 대한다. 그에게 사료는 객관적인 증거물이 아닌 하나의 단서일 뿐이
일어났다. 메노키오는 일어나자마자 방앗간에 가서 오늘 하루 해야 할 일거리를 확인하면서 하루의 일과를 시작한다. 오후에는 밭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아침에 방앗간의 일은 끝......
3. 16세기 농민 마르탱게르와의 인터뷰
-자기 소개 좀 해 주시죠.
내 이름은 마르탱게르요.
1562년 바스크 .......
이번 발표 수업의 목표는 16C 유럽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여러 주제들을 검토하던 중 여지껏 나온 많은 이야기들을 정리해서 미시사적으로 구성을 해보는 것이 흥미 있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다. 그리고 이 발표문에서는 그 동안 상대적으로 미약하게 다루어져 왔던 경제사적인
데이비스의 책 서문을 요약하니 위와 같은 광고문구가 탄생했습니다. 물론, 훨씬 세련되고 멋진 말들이 탄생할 수 있겠지만, 시간관계상 여기까지입니다.
제라드드파르디외의 영화는 보았지만 기억이 없고, 그보다 나중에 제작된 리차드 기어 주연의 써머스비는 어렴풋이지만, 기억이 납니다. 헐리우
영화로 그리는 역사에서는 이러한 논증의 절차가 생략되며 관객은 단지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이미지와 사운드에 의해 영화에 압도당함으로써 영화에 대한 비판과 성찰의 기회를 갖지 못한다.
3) 주로 사건의 발단, 전개, 절정 그리고 결말의 순서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영화는 프랑스 아날학파가